카테고리 없음

[윤광희의 손금경영](5)손바닥의 ‘언덕’ 읽기

kennyoun 2011. 1. 17. 15:00

[윤광희의 손금경영](5)손바닥의 ‘언덕’ 읽기
 
손바닥 중 두드러진 부분…적성·소질·직업 판단에 도움
2011년 01월 05일 (수) 13:10:53 기업앤미디어 web@biznmedia.com
손금에는 4대 기본선인 생명선 두뇌선 성격선과 운명선이 있고, 태양선 재물선 결혼선 매혹선 직감선 건강선 영향선 등의 7대 핵심선이 있는가 하면, 재능선, 관리선, 후원선, 연애선, 독립선, 인기선, 직업열정선, 설득선과 기술선의 부속선이 있다. 그리고 4대 기본선과 7대 핵심선과 9 가지의 부속선 외에 손바닥으로도 운세를 분석하고 판단하고 있는 데, 이를 ‘손바닥의 언덕’이라고 한다.
   


일반적으로 4대 기본선을 기준으로 7대 핵심선을 연결해 구체적으로 판단하되, 부속선을 통해 세부적으로 분석하면서 손바닥의 언덕도 참고해 종합적으로 가이드한다. 전 회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손금의 4대 기본선을 대분류라고 한다면, 손금을 구체적을 판단할 수 있는 핵심 선은 중분류, 그리고 더욱 세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손금을 부속선이라고 하는데, 손 바닥의 언덕은 기본선, 핵심선과 부속선이 자리하고 있는 마당이라고 할 수 있다.

손바닥 중에서 살집이 있고 두드러진 부분을 언덕이라고 하는데, 성격과 성향, 재능, 사고력과 활동성을 보여주기 때문에 적성과 소질 그리고 직업을 판단하고 있다. 살집이 풍부하고 발달할수록 강하게 나타나고 엷을수록 약한 성향을 보이나, 지나치면 부정적인 면이 강해 단점도 될 수 있다.

손바닥의 언덕
손바닥의 언덕은 발달상태로 그 사람의 성격성향을 알 수 있고 생각과 행동스타일도 판단할 수 있다. 손바닥의 언덕은 크게 구분해 1) 금성의 언덕 2)달의 언덕 3)화성의 언덕 4) 화성 평원 5)수성의 언덕 6)태양의 언덕 7)토성의 언덕 8)목성의 언덕 9)방정 등이 있다.

■ 금성의 언덕
금성의 언덕 또는 금성구(金星丘)라고도 한다. 적극적인 사고방식, 체력 그리고 이성에 대한 관심도와 예술에 대한 열정을 나타낸다. 금성의 언덕이 발달하면 에너지가 넘치고 파워가 있고 특히 이성에 대한 애정이 풍부하고 매력도 넘치는 강점이 있다. 발달하는 정도에 따라 사고방식이 적극적이고 행동이 활발하며 명랑쾌활하다. 지나치게 발달하고 이성에 호기심이 많으면 간혹 이성에 대한 편협된 애정관이 나타나기도 한다.

■ 달의 언덕
달의 언덕 또는 월구(月丘)라고도 한다. 달의 언덕이 발달하면 공상, 상상력 그리고 영감이 매우 발달한 사람이다.

■ 화성의 언덕
화성의 언덕 또는 화성구(火星丘)라고도 한다. 화성의 언덕은 주로 용기와 의지를 나타내는 데, 제1 화성의 언덕과 제 2화성의 언덕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제1 화성의 언덕이 발달한 사람은 대체적으로 용기가 있고 호전적인 성격과 성향을 나타낸다. 제2 화성의 언덕이 발달한 사람은 대체적으로 대담하고 의지가 강한 편이다. 따라서 남에게 지기 싫어하고 행동력이 강해서 추진력이 있고 밀어붙이는 성향이 있다. 당연한 결과로 이곳이 약한 사람은 나약하고 성격이 우유부단한 모습을 보일 수 있다. 화성의 언덕이 너무 발달하면 용기가 있고 대담성이 있으나 ,지나치면 고집불통이 될 수도 있다.
   


■ 화성평원
화성 1구와 2구 사이의 손바닥 중간 마당을 화성평원을 화성원(火星原)이라고도 한다.
화성평원이 주위의 언덕과 같이 튼실하게 발달하면 돌출심리가 강하여 반발심이 있고 도전적이며 호전적인 기질이 있다고 본다.

■ 수성의 언덕
수성의 언덕을 수성구(水星丘)라고도 한다. 수성의 언덕이 발달하면 기지가 뛰어나고 금전운이 있는 사람이다. 따라서 이곳이 발달한 사람은 말을 잘해 웅변가가 많고 사업의 재능도 뛰어난 사람이 많다. 반대로 너무 지나치면 임기응변에 능하고 허풍이 많다는 점은 단점으로 지적된다.

■ 태양의 언덕
태양의 언덕은 태양구(太陽丘)라고도 한다. 태양의 언덕이 발달한 사람은 사교성이 좋아서 대인관계 역량이 있고 생활도 명랑하다. 특히 성취욕이 강해서 성공률이 높은 사람들이다. 뿐만 아니라 이곳이 발달한 사람은 예술성도 강하다. 따라서 태양의 언덕이 발달하면 부와 명예를 누리게 되지만 너무 발달하면 허영심이 많거나 낭비가 심할 수 있다.

■ 토성의 언덕
토성의 언덕을 토성구(土星丘)라고도 한다. 토성의 언덕이 발달하면 사고력이 있고 집중력이 뛰어난 사람이다. 아울러 사고력이 있는 만큼 고독하고 냉정하며 비사교적인 기질이 있다. 따라서 토성의 언덕이 너무 발달하면 지나치게 자기중심적이어서 타인과 잘 어울리지 못한 성향을 나타낸다.

■ 목성의 언덕
목성의 언덕을 묵성구(木星丘)라고도 한다. 목성의 언덕이 발달하면 토성구와는 달리 욕심이 있고 지도력이 있어 리더십이 강하다. 자기 명예를 소중히 하고 권력에 대한 야망이 있어 출세한 사람이 많다. 그러나 너무 발달하면 이기적이고 독선적인 성향도 나타난다.

■ 방정(方庭)
손바닥의 중간 부분을 방정(方庭)이라고 한다. 방정이 두텁고 발달하면 활동적인 동적 성향이 나타나고 얇으면 나약한 지적인 성향을 나타낸다.
 
   
윤광희
노동행정연수원 및 중앙HR교육원 교수
PEOPLE BIZNET 대표(현)
중앙인사위 자문위원 및 고등고시/채용 및 관상 면접관(현)
동양철학상담사 및 역학사(현)
저서 : '채용면접 기술'외 다수
(http://www.peoplebiz.net)

                            <신간저서 소개> 
 
                (윤광희 저/중앙경제 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