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13) 마름모꼴 형 얼굴 판단법 [HR Insight 6월]

kennyoun 2011. 5. 17. 08:11

 

[HR Insight 6월]
 
(13) 마름모꼴 형 얼굴 판단법

 

자수성가 타입...
엔니지어 계통 업무 제격

윤광희
동양철학 상담사/역학사/관상면접관
채용면접 전문 및 인사노무 컨설턴트
저서:채용면접기술, 취업면접성공노하우 외 8권
피플비즈넷 컨설팅(www.peoplebiz.net) 대표
kennyoun@peoplebiz.net



마름모꼴 얼굴형은 중부의 광대뼈가 발달하고, 상부의 이마가 좁고, 하부의 턱이 뾰족한 타입의 마름모꼴 형에서 붙여진 명칭이다. 마름모꼴 얼굴은 중부의 광대뼈가 발달한 반면에 상부의 이마가 좁고 하부의 턱이 뾰족한 타입이다. 정면에서 보면 광대뼈를 중심으로 좌우로 늘어진 것이 특징이다. 마름모꼴 얼굴형은 10분법(十分法)으로 분류하면 신자형(申字型) 얼굴과 흡사한 면이 있다.



특징
이마가 좁고 턱이 뾰족한 반면에 광대뼈가 발달한 얼굴 특징을 한 이들은 두뇌력보다는 활동력이 강하고 자기중심적이다. 얼굴 형태처럼 이마가 좁아서 초년이 약하고 광대뼈가 발달하여 중년이 왕성하나 턱 끝이 뾰족하여 말년이 약한 면이 있다.

성격
마름모꼴 형 얼굴은 이마가 좁고 광대뼈가 돌출한 반면에 하부의 턱이 뾰족한 타입으로 자존심과 명예욕이 강하다. 중부가 옆으로 퍼지고 발달하여 실행력이 높아서 일에 몰두하면 굳센 의지로 책임감이 강한 반면에 오른 쪽과 왼쪽의 광대뼈가 돌출하여 자기주장이 강하고 고집이 완고하여 가끔 주위로부터 고립될 수 있는 성격이 바로 마름모꼴 얼굴형이다.

장점
자존심과 명예욕이 대단하고 인내력과 실천력도 있다. 그런 만큼 자존심을 지키려 노력하는 덕분에 허점을 잘 보이지 않고 자기관리가 철저하고, 명예욕이 강하여 목표에 대한 달성의욕이 지대하고 이루려는 의지가 높다. 특히 이마가 좁고 턱이 뾰족한 반면에 광대뼈가 발달하여 마치 부모 형제 덕보다는 자수성가할 타입이다.

단점
옹고집이 있고 자기 기대와 어긋나면 잘 삐치고 자기 계산능력이 강해서 사교 면에서는 매끄럽지 못하고 실속이 없는 경우가 많다. 자기 자존심과 위상을 강조하는 만큼 남을 배려하거나 헌신하는 면이 적고, 뜻대로 이뤄지지 않으면 신경질과 짜증을 내고 자기를 심하게 탓하는 성향이 있다. 특히 굳센 의지와 부지런함으로 계획된 임무를 완수하는 책임감이 강한 반면에 너무 고집이 세고 강해서 가끔 주위로부터 고립될 수 있는 단점이 있다.

적합한 직무
직무적성은 두뇌력에 의한 사무직 보다는 활동성이 강하면서 통제와 간섭이 적어서 자존심을 지킬 수 있는 엔지니어 계통의 현장업무가 맞다. 사고력을 요하고 전략대안을 수립하는 일에는 부적합하고, 대인관계 역량을 요하는 업무나 영업직 업무는 적성에 맞지 않다. 특히 직장에서 자기 소신과 자존심만 내세우면 동료들에게는 따돌림을 받아 유아독존 형이 될 수 있고 부하가 따르지 않아 지위는 높아도 외롭게 지낼 수 있다. 따라서 포용력을 발휘하여 내 의견과 상충되더라도 먼저 경청하고 상대방을 이해하고 존중하면, 소신 있는 친구나 상사로 인정받을 수 있다.

바람직한 대인관계
마름모꼴 형 얼굴은 아름다운 인상이나 정감을 주지 못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겸손한 자세로 남을 대하고 처세를 하며, 더불어 함께하는 습관을 길러야 사람이 모여 운이 열릴 수 있다.
광대뼈가 돌출된 탓으로 자기주장이 강해 자기감정을 거리낌 없이 쏟아내서 남을 헐뜯고 험담하거나 항상 불평불만이 많고 비밀을 지키지 못하는 사람으로 인정되면 자수성가형 노력이 허사가 될 수도 있다.
특히 남성은 자존심과 명예욕이 강한 만큼 포용력을 기르고, 여성은 마음의 여유를 가지고 유연성을 가질 필요가 있다. 여성의 경우 마름모 형 얼굴은 앞에서는 잘하나 돌아서면 뒷담화에 능하고 뒤통수를 친다는 속설이 있을 뿐만 아니라, 목표 달성력이 있어 가정에서는 헌신하지만 잔소리가 많은 편에 속한다는 평가도 있음을 주지할 필요가 있다.

미래운세
이마가 작아서 사고력과 판단력이 깊지 않아 초년의 운세가 느리고 중부 광대뼈가 발달하여 중년에 뜻을 이루나 그렇지 못하면 턱이 날카로워 말년 운이 불행할 수도 있다. 운세는 중년운세는 화려하나 말년이 급하강 하므로 말년을 대비해야 한다면, 말년 또한 따르는 사람이 많아 좋은 운세가 열려 만년을 즐겁게 보낼 수 있다. 결혼 역시 조혼은 실패수가 있으니 자수성가 후 결혼을 함이 좋다고 본다. 특히 남성은 중년 이후에 성급하고 독단적인 행동을 하면 하는 일을 그르치고, 대인관계에서는 왕따를 당하여 인맥이 끊어져서 고립되거나 악연을 만들 수도 있다.
반대로 여성은 자기주장이 강하고 활동력이 있어, 가정에 안주하기 보다는 자기가 좋아하는 사업을 하면 운세가 크게 열릴 수도 있다. 따라서 마름모 형 얼굴의 여성은 남편을 받들고 자식을 기르기 보다는 여성 사업가가 많은 편이고, 미혼인 경우에는 독신이 되거나 기혼인 경우에도 혼자 지내는 사람들이 많다. 함께하는 상생을 추구하고자 한다면 직업과 가정과 사회생활의 균형 감각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출처 : 월간 HRInsight - 2011년 6월호 (통권 제673호)
ⓒ 월간 HRInsight(http://www.hrinsight.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신간저서 소개>  
 
                     (윤광희 저/중앙경제 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