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윤광희 칼럼]역량중심 행동 면접(CBBI)의 측정내용과 평가 기법

kennyoun 2011. 11. 16. 14:48

(28)[윤광희 칼럼]
 역량중심 행동 면접(CBBI)의 측정내용과 평가 기법

 역량중심 행동 면접(CBBI)의 측정내용과 평가 기법

역량중심의 행동면접(CBBI)기법과 평가스킬은 지원자의 과거 행동사례를 검증하여 미래 행동과 성과 가능성을 예측하는 구조화 된 면접기법으로 공무원, 공기업과 대기업에서 선호하는 면접Trend로 일반화 되어 있다. 다음 조건을 전제로 한다.
 
- 미래의 성과나 행동을 예측하는 최선의 지표는 과거의 성과나 행동에서 나온다.
- 성과나 행동이 보다 최근의 것일수록 해당 성과는 (일관되게)반복될 가능성이 높다.
 
측정과 평가대상인 직무와 조직역량을 과거경험에서 찾는 역량중심의 행동면접(Competency-Based Behavioral Interview:CBBI)기법은 실전면접에 잘 활용하면 지원직무에 적합한 인재(Right People)를 선별할 수 있다. 다만 다음과 같은 함정이 있음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 지원자가 역량중심 행동면접기법 구조화를 이해하여 답변하면 고평가를 할 수 밖에 없다는 점은, 면접관 입장에서는 평가스킬이 요구되고 지원자 입장에서는 자신을 부각할 수 있어 최대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으나, 면접관의 입장에서는 최대의 약점일 수 있다.
 
평가요소로 평가하고자 하는 핵심직무와 조직역량을 과거 경험에서 찾는 역량중심 행동면접(CBBI) 질문기법은 S(Situation: 상황), T(Task: 과업), A(Action: 행동), R(Result: 결과)의 STAR식 질문을 통하여 측정하고 평가하는 면접기법이다.
 
1.측정역량
측정역량은 크게 공무원 직무행동역량, 품행 및 특성 검증으로 나눌 수 있다.
측정 역량은 평가요소에 따라서 세분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의사소통, 감각과 판단력, 성과 가능성. 성품 등을 말한다. 평가요소를 과거경험 사례를 통하여 직무 역량과 조직적합성, 성품, 특이사항 등 미래 성과 가능성까지 예측, 평가하는 것이다.
 
2.측정내용
측정하고자 하는 역량평가항목을 검증하기 위하여 과거 경험사례 중심으로 STAR식 질문을 통하여 측정하고 평가한다.
 
역량중심 행동면접(CBBI) 질문기법은 S(Situation: 상황), T(Task: 과업), A(Action: 행동), R(Result: 결과)의 STAR식 질문을 통하여 측정하고 평가하는 면접기법이다.따라서 역량중심 행동면접기법<CBBI><STAR><BEI>기법이라고 한다.
 
3.측정 가감단서
역량을 경험에서 찾는 역량중심의 행동면접(Competency-Based Behavioral Interview:CBBI)기법은 STAR식 질문을 통하여 다음과 같이 고평가를 하는 가점단서인 +단서와, 저평가를 하는 감점단서인 -단서를 기준으로 평가를 한다.
 
1) 가점(+) 단서 예시
 
+ 포상, 감사장 또는 공로상 등 성공, 성취 기록
+ 솔선수범. 자발적 실천 경험과 주도적 역할사례
+ 정해진 시간 내 완성, 책임 완수한 사례
+ 성공, 우수한 실적과 결과물 도출 사례
+ 도전과 봉사의 경험과 행동사례
 
2) 감점(-) 단서 예시
 
- 공부 외에는 활동, 경험 사례가 전무함
- 미숙하거나 낮은 성적이나 성취 기록
- 원칙 준수나 약속을 지키지 않은 사례
- 도전과 봉사가 없었던 평범한 삶
- 성실하거나 부지런하지 않은 사례
 
4.최종평가
역량중심의 행동면접(Competency-Based Behavioral Interview:CBBI)기법은 직무와 조직 역량 외에 지원자의 독특한 습관이나 스트레스 관리 성향도 함께 파악해야 한다는 점을 면접관은 분명하게 인식할 필요가 있다. 최종 종합평가는 STAR식 질문을 통한 가점단서와 감점단서에 따라 평가 등급에 따라 합격등급인 고평가 또는 탈락 대상인 저평가를 한다.

 
 
 

필자: 윤광희

· 現)피플비즈넷 컨설팅 대표

· 現)한국HRD 센터 및 대학교 취업면접초빙교수

· 노동 행정연수원 및 중소기업연수원

 중앙HR교육원 교수

· 중앙인사위 자문위원,공무 9,7급 및  5급 고등고시 면접관

· 동양철학 상담사 및 역학사

· 700여 기업체,정부 채용면접관 교육 및 관상면접관 활동 중

· 100여 개 대학 진로설계,취업면접 강의 및 모의 면접지도

· 채용면접. 인재개발관상학 및 손금경영 전문 칼럼니스트

 

 저서 <면접119>(법률저널) <면접 전문가의 채용면접기술>(중앙경제)

        <취업면접 성공노하우>외 다수.

연락처 http://:www.peoplebiz.net kennyoun@peoplebiz.net

        02-6274-1574 / 010-8997-9449

 

 

 

 

 


                     <신간저서 소개>  
 
                (윤광희 저/중앙경제/법률저널 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