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윤광희의 손금을 통한 인재경영 ](57) 생명선과 다른 건강선 손금사례 분석

kennyoun 2014. 6. 12. 12:08

(57) 생명선과 다른 건강선 손금사례 분석

 

[윤광희의 손금을 통한 인재경영 ]

2014년 05월 20일 (화) 10:26:48 기업앤미디어 web@biznmedia.com
건강을 판단하는 손금은 생명선에 나타난 가로 또는 세로 장애선으로만 분석하는 것이 아니다. 생명선 외에 건강을 측정하고 예측하는 ‘건강선’이 있다. 건강선(자료1)은 손바닥 하단부 종지(새끼손가락)에서 손목 방향으로 뻗어가는 선을 지칭하며 건강을 판단하고 있다. 따라서 종합적인 건강판단은 생명선과 건강선 특징을 통해서 질병유무판단, 수명 등 다양한 유형별 사례를 통해 자신의 건강관리를 어떻게 해야 하는지 참고하기 바란다.

 

건강선 손금의 특징
   
 
종지에서 손목방향으로 일직선으로 선명하고 굵게 뻗어가면 건강상태가 양호하나, 반대로 끊어져 있거나 약하게 연결돼 있으면 건강상태가 약하다는 반증이다. 장애 생명선과 마찬가지로 호흡기, 위장 등 장기에 이상이 있음을 나타낸다. 아울러 심장이나 혈관의 이상은 생명선 하단부에서 손바닥 방향으로 뻗어가는 형태를 보인다. 뿐만 아니라 건강선에 사각형 선이나 세모 또는 섬모양이 나타나면 건강의 위험신호이므로 정밀 검진과 함께 예방과 치료를 요하는 응급상태로 판단하고 있다. ‘건강선’ 손금 역시 건강과 질병을 측정하는 기본구조는 강하거나 약한 생명선을 판단하는 구조와 같고, 예측하는 방법도 다르지 않다.

 

건강을 판단하는 건강선 핵심손금 자

건강선 핵심손금(자료①-청색 원 표시)은 종지에서 손목방향으로 나타나고, 시망과 혈관이상은 생명선 하단부에서 손바닥 방향으로 손금이 나타난다.
건강선이 일직선으로 선명하고 굵게 뻗어가면 건강상태가 양호하나, 반대로 끊어져 있거나 약하게 연결돼 있으면 건강상태가 좋지 않다는 증거다. 뿐만 아니라 건강선에 사각형 선이나 세모 또는 섬모양이 나타나면 중병이나 암 등 건강의 위험신호이므로 정밀 검진과 함께 시급한 대응을 요구하는 경고에 해당한다.

 

건강을 판단하는 ‘금성언덕(丘)’ 손금 자료②
그림2에서 보는 바와 같이, 건강상태는 양손 생명선과 건강선 외에도 ‘금성언덕(丘)’으로도 판단한다. 생명선과 건강선으로 건강상태를 판단하지만, ‘금성언덕(丘)’은 손의 두께로 판단한다. 금성언덕이 두툼하거나 단단하면 타고난 에너지와 심장, 혈관도 건강하다는 증거로 볼 수 있고, 호흡기·위장 등의 상태는 건강선으로 판단하고 있다. 건강선이 끊어진 경우는 소화기가 약하다는 경고이고, 사슬모양으로 연결된 경우는 호흡기의 이상상태를 경고하는 것이다. 출발점도 감정선(성격선)에서 불규칙하게 출발하면 기관지·폐의 이상을, 두뇌선에서 출발하는 건강선은 정신적 스트레스나 신경장애 등을 측정하고 예측 할 수 있는 손금으로 보고 있다. 심장과 혈관의 이상은 금성언덕 부분의 생명선에서 출발하는 건강선으로 판단 하고 있다. 따라서 심장이상·고지혈·고혈압 등의 판단은 생명선에서 출발하는 건강선으로 분석하고 예측한다.
   
 

‘혈액암’투병자의 건강선 손금 사례①
2013년 생산성본부 정규과정 ‘우수인재채용전략과 면접기법과 평가사례’ 강의에서 자문한 기업체 관리자의 ‘혈액암-백혈병’ 손금 56회연재 사례다. 우측 손금에서 보듯 생명선에 많은 장애선(화살표)가 있다. 초기단계에는 섬모양의 장애선(55회. 생명선기호 참조)이 있었을 것으로 예상되나, 지금은 회복 중에 있는 혈액암(백혈병)(화살표)으로 촘촘하게 세로 장애선이 있는 ‘후천적’ 생명선(①)손금사례다. 혈액의 질병을 앓고 있음은 건강선에서도 선명하게 나타나고 있다. 건강선(화살표2)손금은 운명선을 가로 질러, 생명선 끝부분을 관통하면서 선명하게 혈류의 장애를 표시(②)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이와같이 건강은 생명선뿐만 아니라 건강선에도 나타나므로 종합적으로 판단하고 관리할 필요성이 제기된다. 곧 건강의 이상 신호는 신체 외에도 손금으로도 경고하고 있음을 안다면 건강관리에 좀 더 신경써서 질병을 극복하고 장수할 것이다. 초년부터 굴곡과 변화가 많은 직업 운명선(②부분)은 혈액의 건강상태로 인해 변화를 겪고 있음이니 참고하면 좋을 것이다.

 

건강선과 사업선 손금의 구별 사례②

대기업에 근무하면서 대형 현장공사를 도맡아 하며 현장인력관리를 주도하다 은퇴해 등산모임의 회장을 하고 있는 삼지창 막쥔손금 사례로 50회 연재한 손금에 대해 분석해 보자.
건강선 손금을 분석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이 ‘사업선’ 손금과의 구별이다. 아래 사례로 보는바와 같이 생명선(①)이 강하고, 사업선(②)이 분명한 삼지창 막쥔손금이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건강선 손금(③)과는 완전히 구별된다는 것. 후천성(우측) 건강선 손금(화살표3)은 심장·혈관에 장애를 나타내고 있는데, 간혹 생명선에서 출발해 종지방향으로 뻗어가는 건강선도 있다. 생명선을 자르고 있거나, 생명선에서 출발한 손금은 대부분 심장·혈류·고지혈·고혈압·대사중후군 등을 경고하는 손금들이다. 에너지가 넘치고 건강한 생명선 손금(①), 활동적이고 추진력이 좋아 사업선(②)이 발달함과 동시에, 현장직무와 비즈니스와 관련한 음주·운동부족 등이 비만과 함께 심장과 혈관에 장애를 줄 수 있을 것이다.

 

건강선과 다른 ‘사업선’ 손금 구별 사례③
건강선과 다른, 재운(財運)판단 사업-재운선(그림7)로 건강선과 사업선이 구별되고 있음을 참고하기 바란다. 거듭 강조하건데, 건강은 타고나는 것이나 관리할수록 건강하고 맛있게 살 수 있다. 58회 부터는 ‘운명선’이 연재된다.
 
   
 
윤광희

PEOPLE BIZNET 대표(현)
공무원 및 공(대)기업 채용면접관 교육, 컨설턴트(현)
동양철학상담사 및 역학사, 관상면접관(현)
저서 : '채용면접 기술', '면접119(대기업)'외 다수

홈페이지(http://www.peoplebiz.net)
이메일(kennyoun@peoplebiz.net)

ⓒ 기업앤미디어(http://www.biznmedia.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저작권문의 
                                <신간저서 소개>   
  
                 (윤광희 저/중앙경제/법률저널 간)